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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박사 칼럼/Kim's Column

디자인 정의

디자인정의

Paul Grillo, 1960
디자인은 그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다. 디자인은 곧 인공물을 자연 환경과 생활 양식 속에 적응시키는 인간 논리의 업적이다.

Marjorie Bevlin, 1977
시각적인 측면에서 볼 때, 디자인은 하나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형태를 조직화 하는 것이다.

John Pile, 1979
디자인은 제조될 사물의 형태를 만들어 내기 위해 색채, 규격, 재료, 모양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Herbert Simon, 1988
주어진 상황을 보다 더 나은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일련의 활동을 고안하는 모든 사람의 노력이 곧 디자인이다.

Charles Eames, 1989
디자인은 어떤 특정한 목표를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요소들을 배치하기 위한 계획이다.

Victor Margolin, 1989
디자인은 우리 주변을 온통 둘러싸고 있다. 디자인은 물질 세계에 있는 모든 사물에 특성을 불어넣고, 공장의 생산품과 서비스와 같은 무형의 프로세스에 형태를 부여한다.

Richard Buchanan, 1990
디자인은 상징적,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물질적 사물들, 조직화된 서비스와 활동, 복합적인 체계 혹은 환경 등 이 네 가지 영역을 통합하는 인공물의 개념화와 기획이다.

Raymond A William, 1990
디자인은 의도적으로 어떤 것을 개발하는 활동이다.

Vivien Walsh et al., 1992
우리는 ‘디자인’을 성능, 외관, 사물의 용이성, 생산 방법 등 제품에 특성을 부여하는 재료, 요소, 부품의 조합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Victor Papanek, 1992
사람들은 모두 디자이너들이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해온 일들은 모두 디자인에 기반을 둔 것이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우리가 예견할 수 있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기획하고 양식화하는 것이다.

디자인이 인생에 내재하는 원초적인 기반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서사시를 쓰고, 벽화를 제작하고, 명화를 그리고, 명곡을 작곡하는 것이 디자인이다. 또한 책상 서랍을 정리 청소하고, 충치를 뽑아내고 사과 파이를 굽고, 농구 경기장의 관람석을 선택하고,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 모두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곧 의미있는 질서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다.

조동성, 2001
디자인의 목적은 실용적 가치와 미적가치 추구뿐만 아니라, 창조를 통해 인간이 추구하는 모든 목적을 포함한다. 디자인은 돈, 명예, 권력, 사랑, 우정, 행복 등 다양한 가치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디자인은 아이디어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창조적인 디자인은 일반인의 조직적인 활동에서 나올 수 있다. 또, 디자인은 무형적인 것을 유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구체화 작업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인지의 대상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은 계획 실행 평가라는 세가지 행위 그 자체이다. 즉, 디자인 계획이 선행하고 이를 실행으로 구체화하면 이것이 계획과 일치하는지를 검토해서 다음 디자인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앞으로 경영자의 구실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우리가 디자인에 관해 가졌던 편협한 시각이 상당부분 깨지고 새로운 기회와 분야들이 우리 앞에 펼쳐져 있다. ]

Paul Grillo, 1960
디자인은 그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다. 디자인은 곧 인공물을 자연 환경과 생활 양식 속에 적응시키는 인간 논리의 업적이다.

Marjorie Bevlin, 1977
시각적인 측면에서 볼 때, 디자인은 하나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형태를 조직화 하는 것이다.

John Pile, 1979
디자인은 제조될 사물의 형태를 만들어 내기 위해 색채, 규격, 재료, 모양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Herbert Simon, 1988
주어진 상황을 보다 더 나은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일련의 활동을 고안하는 모든 사람의 노력이 곧 디자인이다.

Charles Eames, 1989
디자인은 어떤 특정한 목표를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요소들을 배치하기 위한 계획이다.

Victor Margolin, 1989
디자인은 우리 주변을 온통 둘러싸고 있다. 디자인은 물질 세계에 있는 모든 사물에 특성을 불어넣고, 공장의 생산품과 서비스와 같은 무형의 프로세스에 형태를 부여한다.

Richard Buchanan, 1990
디자인은 상징적,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물질적 사물들, 조직화된 서비스와 활동, 복합적인 체계 혹은 환경 등 이 네 가지 영역을 통합하는 인공물의 개념화와 기획이다.

Raymond A William, 1990
디자인은 의도적으로 어떤 것을 개발하는 활동이다.

Vivien Walsh et al., 1992
우리는 ‘디자인’을 성능, 외관, 사물의 용이성, 생산 방법 등 제품에 특성을 부여하는 재료, 요소, 부품의 조합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Victor Papanek, 1992
사람들은 모두 디자이너들이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해온 일들은 모두 디자인에 기반을 둔 것이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우리가 예견할 수 있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기획하고 양식화하는 것이다.

디자인이 인생에 내재하는 원초적인 기반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서사시를 쓰고, 벽화를 제작하고, 명화를 그리고, 명곡을 작곡하는 것이 디자인이다. 또한 책상 서랍을 정리 청소하고, 충치를 뽑아내고 사과 파이를 굽고, 농구 경기장의 관람석을 선택하고,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 모두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곧 의미있는 질서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다.

조동성, 2001
디자인의 목적은 실용적 가치와 미적가치 추구뿐만 아니라, 창조를 통해 인간이 추구하는 모든 목적을 포함한다. 디자인은 돈, 명예, 권력, 사랑, 우정, 행복 등 다양한 가치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디자인은 아이디어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창조적인 디자인은 일반인의 조직적인 활동에서 나올 수 있다. 또, 디자인은 무형적인 것을 유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구체화 작업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인지의 대상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은 계획 실행 평가라는 세가지 행위 그 자체이다. 즉, 디자인 계획이 선행하고 이를 실행으로 구체화하면 이것이 계획과 일치하는지를 검토해서 다음 디자인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앞으로 경영자의 구실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우리가 디자인에 관해 가졌던 편협한 시각이 상당부분 깨지고 새로운 기회와 분야들이 우리 앞에 펼쳐져 있다.

 

 

 

By  디자인학박사 김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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